"인민들 생필품조차 없다니 심각하다"…김정은의 반성?

입력 2024-01-25 08:37   수정 2024-01-25 08:38


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지방 경제 상황 개선을 강하게 요구하고 나서 관심이 쏠린다. 북한은 최근 '지방발전 20×10'을 새로운 정책 표어로 띄우고 지방 경제 개선을 위한 국가적 작업에 착수했다.

25일 조선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지난 23~24일 열린 노동당 중앙위원회 제8기 제19차 정치국 확대회의에서 "지방 인민들에게 기초식품과 식료품, 소비품을 비롯한 초보적인 생활필수품조차 원만히 제공하지 못하고 있는 것은 오늘날 우리 당과 정부에 있어서 도저히 외면할 수 없는 심각한 정치적 문제"라고 말했다고 보도했다.

김 위원장은 이 자리에서 "이 과업(지방발전 20×10 정책) 수행을 놓고 일부 정책지도부서들과 경제기관들에서는 현실적이며 혁명적인 가능성을 찾지 못하고 말로 굼때고 있었다"며 "금번 전원회의에서까지도 조건이 유리한 몇 개의 시·군들에만 지방공업공장들을 건설하고 나머지 시·군들은 앞으로 건설을 할 수 있는 준비나 다그치는 것으로 소극적인 태도를 취했다"고 쏘아붙였다.

재차 회의 참가자들을 몰아세운 김 위원장은 "(이런 태도가 이어진다면) 우리 당의 경제발전 정책을 똑똑히 집행할 수 없으며 언제 가도 인민생활에서 뚜렷한 변화를 가져올 수 없음을 군말 없이, 구실 없이 인정해야 한다"며 "지금 전반적인 지방경제가 초보적인 조건도 갖추지 못한 매우 한심한 상태다. 할 수 있는가? 반드시 할 수 있으며, 또 할 것이다. 해야만 한다"고 강조했다.

'지방발전 20×10' 정책은 김 위원장이 지난 15일 최고인민회의 시정연설에서 밝힌 지방 경제 개선을 위한 국가적 대책이다. 매년 20개 군에 현대적인 공장을 건설해 10년 안에 전국 인민의 물질 문화 생활 수준을 한 단계 발전시키겠다는 내용을 골자로 한다.



한편, 김 위원장은 지난 15일 조선중앙TV를 통해 벤츠가 생산하는 SUV 중 최고급인 GLS에 고급 브랜드인 마이바흐 라벨을 달고 출시한 '메르세데스-마이바흐 GLS 600'로 추정되는 새 전용차를 공개했다. 지난달 8일 전국어머니대회 참가자들과 기념사진을 찍을 때는 마이바흐 S클래스 1세대 세단을 타고 나타났다.

홍민성 한경닷컴 기자 mshong@hankyung.com


관련뉴스

    top
    • 마이핀
    • 와우캐시
    • 고객센터
    • 페이스 북
    • 유튜브
    • 카카오페이지

    마이핀

    와우캐시

    와우넷에서 실제 현금과
    동일하게 사용되는 사이버머니
    캐시충전
    서비스 상품
    월정액 서비스
    GOLD 한국경제 TV 실시간 방송
    GOLD PLUS 골드서비스 + VOD 주식강좌
    파트너 방송 파트너방송 + 녹화방송 + 회원전용게시판
    +SMS증권정보 + 골드플러스 서비스

    고객센터

    강연회·행사 더보기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이벤트

    7일간 등록된 일정이 없습니다.

    공지사항 더보기

    open
    핀(구독)!